사회인지와 사회적 정보처리 모형
페이지 정보
작성일 23-01-14 14:26
본문
Download : 사회인지와 사회적 정보처리 모형.hwp
사회인지와사회적정보처리모형[1] , 사회인지와 사회적 정보처리 모형의약보건레포트 ,
순서






사회인지와 사회적 정보처리 모형에 대한 data(資料)입니다. 따라서 다양한 사회적 상황에서 부적절하게 행동함으로써 또래로부터, 생활에 중요한 성인들로부터 배척되거나 고립되고, 부정적으로 비쳐지기도 한다. 그러한 행동과 reaction(반응)은 모두 아동 각자가 가지고 있는 사회적인 지식이 바탕이 되어 일어나게 된다된다. 이렇게 다양한 사회적 상황에서 다른 사람과의 상호작용을 하면서 겪게되는 다양한 사회적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 알아야 할 지식들이 바로 사회인지의 내용이 된다된다. 이것은 사회인지 능력이 부족할 경우 또래와의 정상적인 관계를 맺는 것이 어렵다는 사실을 말해주는 것이다.
Selman(1976)은 또래관계에 문제가 있는 치료센터의 아동은 일반적인 인지능력에는 문제가 없으나 사회인지 추론 능력에서는 정상적인 아동보다 뒤떨어진다고 하였다.
정신지체아동의 부적절한 사회적 …(skip)
레포트/의약보건
사회인지와사회적정보처리모형[1]
설명
다. 집에서 가족들과 이야기를 나누고, 밖에서 친구들과 놀기도 하며, 가게에 가서 물건을 사기도 하고 길을 걷다가 모르는 사람들과 부딪히기도 한다. 따라서 사회適應을 위해서는 사회인지 능력이 발달해야 하는 것이다. 그것은 사회적으로 무능력하게 보이며, 생활의 도전에 대처할 수 없고, 비效果적으로 reaction(반응)한다고 여겨진다. 하지만 정신지체아동에게 있어, 적절한 사회적 행동은 대인 간 기능을 촉진할 수 있도록 적절한 순서로 수행해내어야만 하는 복잡하고 다양한 기술들이 복합적으로 배열된 것이어서 정상인이 생각하는 만큼 자연스런 행동으로 이어지지 못하고 있는 것이다. 즉 아동이 자라나는 동안 타인과 관계를 맺으며 살아가기 위해서는 사회인지의 발달이 필수적이라는 것을 알 수 있다 (김경중 외, 1998).
더욱이 사회적으로 유능한 사람이란 사회적인 목적에 부합하며, 사회적인 단서와 자극에 주의함으로써 사회적 사태를 지각할 수 있으며, 특정한 사회적 맥락 내에서 적절한 행동을 수행할 수 있는 사람이어야 한다. 이러한 모든 사회적 상황에서 아동들은 각자 독특한 방식으로 행동하고 reaction(반응)한다.
,의약보건,레포트
Download : 사회인지와 사회적 정보처리 모형.hwp( 25 )
사회인지와 사회적 정보처리 모형에 대한 자료입니다.
사회인지와 사회적 정보처리 모형
Ⅰ. 들어가면서-----------------------------------------1
Ⅱ. 사회인지발달理論(이론)------------------------------------2
1.인지발달 理論(이론)
2.사회학습 理論(이론)
3.귀인理論(이론)
Ⅲ. 정보처리 모형--------------------------------------4
1.Dodge의 사회적 상호작용
2.사회적 상호작용의 관념화
(1)사회적 처리해야할문제
(2)무의식적인 影響
(3)사회적 정보의 처리
(4)표출된 사회적 행동
(5) 사회적 능력의 평가
Ⅳ. 맺으면서------------------------------------------8
-------------------------------------------9
<참고1> Dodge의 사회적 정보처리 모형
<참고2> Dodge의행동장애 모형
<참고3> Dodge의 아동의 사회적 능력change(변화)모형
Ⅰ. 들어가면서
아동들은 일상생활에서 수많은 사회적 상황에 부딪히며 생활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