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국유사의 사학사적 의미-이기백
페이지 정보
작성일 22-12-02 06:35
본문
Download : 삼국유사의 사학사적 의미-이기백.hwp
즉 『삼국사기』는 중국(China)에 있어 경사를 편찬하는 표준적 체제인 기전체(기전체)를 취하게 하였으나 『삼국유사』는 저자의 관심의 각도에 따라서 자유로이 주제를 선택할 여지가 더 많이 허락되는 체재를 갖추게 된 것이다.『삼국사기』도 기사를 선택하고 이에 해석을 가미시키고 있지만 주된 편집 대상은 정사로서의 성격상 왕실 중심, 통치자 중심의 사료였다. 가령 저술 당시에 있어서는 중요시되던 측면이 현대에 이르러 무가치하게 여겨지고, 그때에는 대수롭지 않던 측면이 도리어 현대에서 높게 평가되기도 한다. 이것은 『삼국유사』가 저자 개인의 관심을 최대한으로 나타낼 수 있는 자유로운 형식의 사서류(사서류)인 것을 알 수 있다 『삼국유사』의 편목에는 중국(China)의 양·당·송 3고승전의 체재를 방불하는 것이 있지만 탑상(탑상)과 같은 편목은 중국(China)에는 없다. 게다가 불교관계가 아닌 사화를 편집해놓은 편목이 왕력(왕력)과 기이(기이)의 둘이 있으며 그 분량은 전체의 반이나 된다된다. 따라서 『삼국유사』는 저자 일연의 관심이 가는 사화들을 수집하여 이를 적절히 분류 편집하였다고 보아서 좋을 것이다.
설명
사학서에 경우에는 그것이 지니는 history적 의의와 현대적 의의는 크게 다르다. 이 점은 두 사서의 체재를 성격이 매우 다른 것으로 만들었다. 그 때문에 『삼국사기』에서 민중 관계 사료를 찾아보기가 힘들다.
삼국유사의 사학사적 의미-이기백의 대한 리포트입니다. 일연은 아무런 제약없이관심의 대상이 된 사료들을 수집하여 수록하였으므로 『삼국유사』는 『삼국사…(투비컨티뉴드 )



순서
레포트/인문사회
삼국유사의 사학사적 의미-이기백의 대한 리포트입니다.
2. 사서로서의 삼국유사
『삼국유사』를 이해하기 위하여는 먼저 『삼국사기』와 비교해보는 것이 하나의 좋은 방법으로 이 두 사서는 150년 가량의 간격을 두고 저술된 우리나라 고대사에 관한 사서의 쌍벽이라 할 수 있는 책이기 때문일것이다
우선 『삼국사기』가 왕명을 받들고 김부식 이하 10여명의 편찬위원들이 편찬한 정사였던 데 대상으로하여, 『삼국유사』는 일연 개인이 편찬한 사찬서(사찬서)였다. 이러한 사고방법은 history학의 생명으로 history적 의의나 현대적 의의는 곧 사학사에서 history적 의의요 현대적 의의가 된다된다.삼국유사-이기백 , 삼국유사의 사학사적 의미-이기백인문사회레포트 ,
,인문사회,레포트
삼국유사-이기백
삼국유사의 사학사적 의미-이기백
Download : 삼국유사의 사학사적 의미-이기백.hwp( 63 )
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