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형원의 철학 사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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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11-18 20:3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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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는 학문에서 가장 주되는 방법은 <자신의 실제경험>, <박학>(박학)이라고 주장하였다.
그는 또한 학문에 있어서의 해박한 연구를 중시하였다.설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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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형원의 철학 사상
4 - 1. 실제에서의 인식 유형원의 철학의 기본문제로서의 이(리)와 기(기), 도와 기에 관한 문제에서 순수 추상적 논의가 아니라 사회 현... , 유형원의 철학 사상인문사회레포트 ,
유형원의 철학의 기본문제로서의 이(리)와 기(기), 도와 기에 관한 문제에서 순수 추상적 논의가 아니라 사회 현...
4 - 1. 실제에서의 인식






4 - 1. 실제에서의 인식
유형원의 철학의 기본문제로서의 이(리)와 기(기), 도와 기에 관한 문제에서 순수 추상적 논의가 아니라 사회 현실적문제와 결부하는 실학적 태도는 그의 인식론적 견해에서 더욱 명백하게 제기되고 있따
유형원의 남아있는 저작에서 표현된 단편적인 인식론적 견해들로 미루어 보아도 그의 인식에서의 경험주의적, 실사구시적 태도가 명백하다.’고 하였다.
주자학에서의 <궁리>, <격물치지>는 본래 외계사물에 접하여 사물의 법칙을 인식함을 의미하는 것이 아니라 의식에 구비되여 있는 사물의 법칙을 외계사물에 접함으로써 구현, 발현시킨다는 의미를 가지고 있었다.’ 는 경험주의적 입장에 서고 있었다. 그러나 유형원에 이르러 그 경험주의적 측면이 강화되면서 모든 사물의 법칙은 외계사물을 통한 자체의 직접적 경험 또는 해박한 연구에 의해서만이 정확한 인식이 가능하다는 이해로 심화되고 있따
유형원은 또한 학문연구에서 필수적 과정에 대하여 <널리 배우는 것>,<자세히 묻는 것>,<조용히 생각해보는…(투비컨티뉴드 )
다.
이런 견지에서 출발하여 그는 ‘모든 일은 자신이 실제 경험한 후에야 비로소 깊이 알게 되는 것이니 실지에 맞지 않는 말은 말아야 한다.
유형원은 이와 같이 인식론적 견해에서 종래와는 달리 단순한 도덕 실천적 의미에서의 실천이 아니라 자신의 인식과 판단에서 경험의 의의와 학문에서의 해박한 연구 결과 얻은 지식의 중요성을 강조함으로써 실학적 성격을 농후히 표시하고 있따
유형원은 인식론에서 주자학에서 말하는 <궁리>(궁리), <격물치지>(격물치지)에 대하여 말하고 있으나 실지에 있어서는 주자학의 내용을 다분히 부정하는 방향으로 이해되고 있었다.
그의 이러한 경험주의적 입장에 대하여 노사효는 ‘그는 도덕수양에 기초가 있는데다가 공부도 해박하게 하였으며 자신의 실천을 통하여 모든 사업에 적용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