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에 나타난 언어 오용 實態 分析(분석)
페이지 정보
작성일 22-10-31 09:22
본문
Download : 미디어에 나타난 언어 오용 실태 분석.hwp
순서
레포트/자연과학
,자연과학,레포트
Ⅱ. 연구 목적, 연구 대상 및 방법
1. 연구 목적
방송 언어의 오염이 그 심각성을 더해 가고 있다아 비속어, 은어, 국적 불명의 외국어, 선정적인 표현 등이 방송에 범람하여 국민의 정서에 나쁜 influence을 끼치고 국민의 언어생활을 오도하고 있다아 방송 출연자의 발언은 일회성에 그치고 기록으로 남지 않는다는 特性이 있다아 그 때문에 물의를 일으킬 만한 발언이 한 개인의 특이한 언어 사용 방식으로 치부되어 버리고 만다.미디어에나타난언어오 , 미디어에 나타난 언어 오용 실태 분석자연과학레포트 ,
설명
미디어에 나타난 언어 오용 實態 分析(분석)






Download : 미디어에 나타난 언어 오용 실태 분석.hwp( 82 )
미디어에나타난언어오
다.
Ⅲ. 방송언어의 사회적 influence
방송이 시청자에게 막강한 influence력을 행사한다는 것은 널리 알려진 사실이다.
2. 연구 대상
조사는 현재 공중파로 방송되고 있는 TV 방송 program을 대상으로 연예·오락, 어린이, 다큐멘터리, 드라마의 네 분야에 걸쳐 실시하였다.
방송언어를 중심으로 미디어에 나타난 언어 오용 실태를 분석한 레포트입니다.
방송에 나오는 언어는 당연히 옳을 것이라는 시청자들의 방송에 대한 신뢰가 점점 무너져 가고 있는 이 시점에서 다시금 방송 언어의 reality(실태) 를 면밀히 조사하여 과연 이 시대의 방송 언어의 문제가 무엇이고 바른 언어가 무엇인지 대안을 살펴보고자 한다. 각각의 분야에서 조사 대상으로 선정된 program은 비교적 많은 시청자를 확보하고 있는 인기 program들이다. 주로 어문 규범적인 관점에서 조사되었기 때문에 program이 담고 있는 내용과 관련된 방송 언어의 problem(문제점)에 관련되어는 깊이 있게 다루지 못하였다는 것을 밝혀 둔다. 전문 방송인조차도 오락 program에 나와 잘못된 언어를 사용하는 등 국민의 언어생활을 이끌어 나갈 방송인으로서의 의무가 간과되는 상황 속에서 더더구나 연예인들은 아무런 거리낌 없이 저속한 표현을 쓰고 있는 것이다. 이 중에서도 특히 방송언어…(To be continued )
방송언어를 중심으로 미디어에 나타난 언어 오용 實態를 分析(분석)한 리포트입니다. 오락 program이 다른 분야보다 비중이 높은 이유는 다른 분야에 비해 즉흥적인 대사가 많아 방송 언어의 problem(문제점)을 쉽게 발견할 수 있으리라고 예상하였기 때문일것이다
3. 연구 방법
이 조사는 방송에서 나타나는 언어의 오용 example(사례) 에 대해 크게 표기, 어휘, 음운 세 분야로 나누어 진행되었다.